오늘 협회비를 지불함으로서 드디어 차터 신청 프로세스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시험을 시작하며 가장 고대하던 순간이라 메일을 받는 순간 기분이 잠시 묘했습니다만, 오늘따라 일이 너무 바빠서 그 기분을 오래 간직할 수가 없었네요;;; 


시험을 합격하고 나서 막상 차터를 등록하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다소 막막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시험 발표가 나기 전까지는 실은 감히 차터 등록 프로세스를 찬찬히 살펴볼 엄두를 못 냈다고 할까요. 

그래서 합격하면 읽어봐야지 하고 아껴뒀던 이기영님의 차터신청 프로세스글과 또 검색으로 찾아낸 자그레브님의 차터 신청 프로세스에 관한 글을 찬찬히 읽으며 따라해보았습니다. 

   · 이기영님 블로그 글 : http://bricelee.blog.me/50122324905

   · 자그레브님 블로그 글 : http://blog.naver.com/loveses/60117999460


다만, 두 분 글이 각각 2010년, 2011년에 쓰여진 글이다 보니, 2015년 기준으로 한 번 정리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차터 신청 프로세스 개요

모든 일이 다 그렇긴 하지만, 차트 신청도 처음에 잘 모를때는 복잡하게만 생각이 됬었는데 진행하고 나니 크게 어렵지 않구나 하고 느껴졌습니다. 요약하자면, 6가지 정보를 입력 > 협회 심사 후 승인 > 협회비 지불의 프로세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합격하면 협회멤버 Apply를 할 수 있게 됩니다. Apply 프로세스를 시작하면, 총 6개의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는데 이 중 Personal Profile, Address, Eduction은 기존에 시험볼 때 이미 입력해 둔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혹 변경사항이 있으면 고쳐주기만 하면 됩니다. 


(차터 신청 진행상황판)


나머지 세 가지 정보 - Work Experience, Select Society, Reference를 입력해주면 Submit할 수 있게 됩니다.  Select Society는 Korea Society를 선택만 하면 되는 것이므로 금방 끝나는 거고, 이제 나머지 두 항목이 다소 시간이 걸리는 항목입니다.  



Work Experience

많이들 알고 계시듯이 4년, 즉 48개월의 CFA 유관 경력을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위에서 언급한 두 분 블로거의 내용과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서,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입력하였습니다. 

Work Experience Guideline(CFAI)

7 Must-Know Tips to Getting Your CFA Work Experience(300hours.com)


(Work Experience 입력 화면)

초기 4년을 M&A 관련 Research Analyst로, 이후 7개월 정도를 Corporate Finance Analyst로 경력을 입력하였고, 중간중간 SAP 구축 프로젝트나 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등 연관짓기 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력들은 아예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Reference 

3명의 Professional 또는 CFA 1명을 포함한 2명의 Professional의 Reference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다행히 지인을 통해 CFA 1분께 부탁을 드릴 수 있어서 전 직장 상사분과 CFA 1분께 Reference를 부탁드렸습니다. ( 여기서 CFA 1명은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Active 멤버이다 보니 실상 주위에서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름 등 몇 가지 정보와 Email Address를 입력하면, 'Send Email' 버튼이 활성화되고 이 버튼을 누르면 적혀진 이메일로 협회의 안내 메일이 날아가게 됩니다. 이 메일에는 이런저런 내용 설명과 링크가 적혀 있는데, 이 링크를 누르면 협회의 질문 페이지로 연결되는데, 간단한 몇 가지 질문과 대상자의 역할에 대한 코멘트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두 분(or 세 분)이 모두 절차를 마치면, Referene 현황판의 상태 마저 Done으로 바뀌며 Submit을 할 수 있게 됩니다. 



Submit 후 소요 시간

저는 8/25(화)에 Submit을 하였고, 다행히도 Work Experience가 바로 인정되어서 오늘(9/5, 금) 'You have been approved for regular member'가 되었다며 'Activate'하라는 (즉, 협회비를 내라는...ㅋ) 메일을 받았습니다. 2주가 조금 안 걸린 셈이네요. 


Activate을 위해 홈페이지에서 약간의 절차를 진행해주고, CFAI 협회비 275$과 한국 협회비 75$, 총 350$을 지불하면 Member 신청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CFA CI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PM을 시작하며  (1) 2016.12.31
CFA 3차 합격 후기 - 2015  (4) 2015.08.21
CFA Level III 기출 Essay 중 안 풀어도 되는 문제  (0) 2015.06.03
유용한 CFA 정보 사이트  (4) 2014.12.18
CFA 1차 합격 후기 - 2013  (0) 2014.08.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