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Topic

단축키 - [Shift + Space], [Ctrl + '+'], [Ctrl + '-']


vlookup에 대해서 조금 더 할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 오늘은 조금 간단한 내용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행을 빠르게 추가 하는 법인데요. 마우스로 행을 클릭하고 우측 버튼 눌러서 추가해도 되기는 하지만, 단축키를 이용해서 추가하면 더 빠를 뿐만 아니라 엑셀을 잘 하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정 셀이 지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Shift + Space] 누르면, 해당 셀이 포함된 열이 선택되고 이 때 [Ctrl + '+']을 누르면 행이 추가 됩니다. 


예시 화면으로 한 번 다시 보겠습니다. 특정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Shift + Space]을 누르면 


 해당 행이 모두 선택되고


[Ctrl + '+']을 누르면 행이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trl ]을 누른채로 ['+']를 연타하면 연타한 횟수만큼 행이 늘어납니다. 빠르게 행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외에도 키보드 연타는 마치 게임을 하는 듯 한 느낌,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어필, 엑셀을 좀 할 줄 아는 것 같아 보이는 여러가지 부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로 [Ctrl + '+']은 위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셀이 선택되어 있을 때 또는 특정 영역(인접된 여러 셀)이 선택되어 있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그때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니 상황과 의도에 맞게 알맞은 것을 골라 주셔야 합니다. 



자매품으로 [Ctrl + '-']도 있으니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