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Agenda

문자열과 COUNTA함수의 조합: ="문자열(" & COUNTA(영역) & ")"


오늘은 저도 오늘 업무 중에 새롭게 적용해본 노하우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설 전날인 만큼 전체적인 업무 진행에 대해서 좀 중간점검을 하고, 진행 상황을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어서 업무 진행 Dashboard 같은 것을 만들었습니다. Task의 목록 같은 것을 적고, 각각의 진행 상황을 지난 번에 공유한 신호등 스킬로 표시하는 방식이었는데,   Task가 몇 개인지도 함께 표시하고 싶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목록의 좌측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방식을 이용하곤했습니다. 

(예제는 업무와 무관한... 맥주 브랜드 명으로;;;) 


일련번호를 붙이면 전체 맥주의 수가 5이라는 것도 알 수 있고 각각의 맥주에 번호가 붙기 때문에 인식이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제가 알고 싶었던 것은 전체 맥주의 종류 숫자는 5 뿐이었습니다. 


COUNTA함수를 쓰면 알 수 있는 것이긴 했지만, 표 안에 미려하게 함께 표시하고 싶어서 문자열과 COUNTA함수를 섞어 아래와 같이 표시하였습니다. 

맥주(5)... 


위 화면에서 B2칸에 입력된 내용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맥주(" & COUNTA(B3:B20) & ")"

목록이 더 늘어나면 숫자가 바뀌어야 하므로 반드시 COUNTA함수는 들어가야 하겠죠? 그리고 이 COUTNTA함수의 결과를 문자열에 녹여 넣어서 보여주어야 하는 데 이 때 쓸 수 있는 기술이 '&'로 문자열과 함수를 붙이는 것입니다. '&'은 두 개의 내용을 붙이는 역학을 하는 것으로 문자열과 문자열을 붙일 때도 쓸 수 있는데, 여기서는 문자열과 함수의 결과를 붙이고 있습니다. 로직상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은 함수라는 것이 결과값을 리턴하고 있으므로, 위의 문장은 "맥주(" + 5 + ")"와 같아지는 것입니다. 

이때 맨 앞에 '='는 잊지 말아주시구요. 그게 빠지면 함수로서 동작하지 않고, 타이핑 되어 있는 대로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130208_Sample01.xlsx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