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Agenda

TEXT함수와 VALUE함수


지지난 포스팅에서 숫자로서의 숫자와 텍스트로서의 숫자의 차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http://consultoffice.tistory.com/27 참조) 같은 123이라도 다를 수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지난 포스팅의 결과화면입니다. 1번과 3번 케이스는 숫자로 인식되고 있고, 2번과 4번은 텍스트로 인식되고 있죠? 


오늘은 텍스트와 숫자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즉 1번/3번 케이스를 텍스트로 바꾸고, 2번/4번 케이스를 숫자로 바꾸는 것이죠. 혹시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엑셀에서는 저렇게 형식이 다르면 1)실질은 같더라도 비교할 때 다르다고 인식되고, 2) SUM함수 등의 계산식 함수에서 원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텍스트를 숫자로 바꾸기 : VALUE함수의 사용

Value함수는 사용이 간단한 편입니다. 아래 화면의 예시처럼 변환하고자 하는 셀을 입력해주기만 합니다. 셀F4를 보시면, =VALUE(C4) 라고 되어있습니다. C4에 있는 내용을 숫자로 바꾸어 주세요. 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 

원래 텍스트로 되어 있는 5행을 보시면 VALUE함수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5는 G4셀의 형식을 판단하고 있는데, 결과값이 1, 즉 숫자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리하게도 원래 숫자인 셀에서도 에러가 나지 않고 동작하므로, 숫자와 텍스트가 혼합된 자료를 일괄로 변경할 때 사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숫자를 텍스로 바꾸기 : TEXT함수의 사용

TEXT함수는 VALUE함수보다 약간 어려운 편인데, 변환하고자 하는 셀 이외에도 어떤 형식으로 변환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넣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TEXT(value, format_text)

  • value: 변환하고자 하는 셀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입력도 가능
  • format_text: 어떤 형식으로 변환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인데, 표시형식에 대해서 잘 알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적상 "@"를  입력
    ( 관련 포스팅: http://consultoffice.tistory.com/8 )

셀I4를 보시면 =TEXT(C4,"@")라고 되어있습니다. C4의 내용을 "@"형식으로 변화하라는 뜻인데, "@"가 일반 텍스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J행의 결과들을 보시면 TEXT함수를 통해 1~4번 케이스들이 모두 텍스트형식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 진행하시면서 숫자와 텍스트가 혼용된 자료가 있을 경우 위의 함수들을 사용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130312_Sample01.xlsx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