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Agenda

조건부 소식을 이용해 신호등 표시하기

전략 업무를 하다 보면 시간이 없는 경영진을 대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눈에 들어오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PPT를 그릴 때도 여러 가지 의미 있는 표식을 사용하여 내용을 보조하곤 합니다. 그 중 많이 쓰는 방법이 흔히 신호등이라고 불리우는 방법이죠. 녹색이면 문제 없음, 노란색이면 이슈가 있음, 빨간색이면 확실히 문제 이런 뜻을 대변한다고 할까요. 자세한 숫자를 들여다보기 전에 경영진이 어디를 보아야 할 지를 추려주는 역학을 하게 되죠. 

엑셀에서도 그렇게 신호등 기법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저도 얼마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많이들 사용하실 계획 대비 실적을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사업부별/팀별 계획대비 영업 실적입니다. 계획비를 이용해서 얼마나 잘 한 것인지를 보조해주고 있죠.

하지만 아래와 같이 신호등을 달아주면, 더 눈에 잘 들어오겠죠?


조건부 셀서식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 아이콘 집합 을골라 줍니다.(아래 그림 참조). 

 참고. 조건부 서식을 선택했을 때 바로 나오는 아이콘 집합을 바로 선택해도 되지만, 상세 설정을 위해서는 다시 한 번 클릭해야 합니다. 

종류를 '숫자'로 바꾸어 주고, 계획 대비 95% 정도면 잘 했다고 보기로 하고, 녹색의 기준을 0.95(=95%)로, 80% 미만이면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므로 노랑의 기준을 0.8(=80%)으로 해보겠습니다. 

종류에서 숫자 외에도 백분율, 수식, 백분위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조금 전 상황에서 백분을 왜 선택하지 않는지 궁금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백분율이란 조건부 서식의 범위에 들어있는 최고 값과 최고 값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고값 200, 최저 값 0인 상황에서 백분율 66의 기준은 122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실무적으로는 절대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숫자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30119_Sample01.xlsx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