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가 포함된 보고서를 작성할 때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수치들의 단위입니다. 빼먹지 않고 표기하는 것도 중요하고, 또 적절한 단위로 표기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수치의 크기에 따라 천단위로 표기할 것인지 백만단위로 표기할 것인지도 잘 결정해야 하고, 천/백만단위 대신 한국식인 만/억단위로 표기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특정 단위로 작성된 수치들을 일괄로 다른 단위로 변경해야 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더 상위 경영자로 올라갈 수록 큰 숫자를 중요시 하기 때문 일수도 있고, 보고 받는 사람의 취향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보고서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그럴수도 있고 다양한 이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단위를 변경하고 싶을 때, 일괄로 변경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실제 값 바꾸기

아래 숫자들은 1단위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를 천단위로 표시하고 싶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적당한 곳에 1000이라는 숫자를 적고, [Ctrl+C]로 Copy를 해줍니다. 


그런다음 변환하고 싶은 숫자들이 있는 영역을 정한 뒤, 우클릭 >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선택하여 붙여넣기'창이 아래와 같이 뜨게 되고, 여기서 붙여넣기 Section에서는 '값(V)'를, 연산 Section에서는 '나누기(I)'를 선택해줍니다.

값(V)을 선택하는 이유는 셀의 서식등이 복사되지 않고 원래 서식을 유지하기 위함


이제 123,465이던 값이 1/1000인 123.456이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나눌 때 뿐만 아니라 곱할 때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천단위와 백만단위를 자유자재로 오갈 수 있습니다. 또 천/백만단위 뿐만 아니라 만/억단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화면에만 단위를 조정하여 보이기

첫번째 방법과 다르게 실제 값은 조정하지 않고,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을 변경하여 화면에만 단위를 조정하여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한 뒤, 셀 서식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현재 회계 형식이 선택되어 있었기에 _-* #,##0_-;-* #,##0_-;_-* "-"_-;_-@_-이 사용자 지정 형식으로 표시 되고 있습니다. 


입력되어 있던 사용자 지정 형식을 지우시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0,   끝에 콤마(,)로 끝나는 것이 포인트


확인을 누르시면 아래 캡쳐화면과 같이 123,456이 123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셀 상세 입력칸을 보시면 여전히 123456이라는 값이 들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셀 값에는 변경 없이 화면에 보이는 것만 변경한 것이지요. 


이 표시 형식을 이용한 방법에서는 주의하실 것이 있는데요.

  • 첫째로 셀의 실제 값은 변경되지 않았다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표시 형식이 변경된 셀들을 이용해서 계산을 하는 경우, 화면에 보이는 숫자가 아닌 실제 값으로 계산되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둘째로 음수 값이 있는 경우 #,##0, ; -#,##0, 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빈칸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표시 형식을 좀 이해하실 필요가 있는데 간단히만 말씀 드리면 세미콜론(;)으로 구분되는 영역 중 첫번째 #,##0, 은 양수 값에 대한 표시 형식을 나타내는 것이고, 두번째 영역은 음수 값에 대한 표시 형식입니다. #,##0, 만 입력하게 되면 음수에 대한 표시 형식이 없기 때문에 빈 칸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또 이 방법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응용도 가능합니다. 
  • #,##0.0, ; - #,##0.0,    : 천단위로 나누고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표기
  • #,##0,, ; - #,##0,,         : 백만단위로 나누고 정수로 표기
  • #,##0.0,, ; -#,##0.0,,    : 백만단위로 나누고,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표기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