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Agenda

Ctrl+G를 이용하여 빈 셀만 선택 + F2 -> Ctrl+Enter 연속기


엑셀을 하다 보면 종종 비어 있는 셀을 모두 같은 값으로 채워 넣어야 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다양한 경우가 있겠지만 예를 들어보면 회식 참석자 명단을 작성할 때, 참석하는 사람 옆에 Y를 체크해서 넣지만, 나머지 사람들에게는 일괄로 N을 넣어주면 편합니다. 


아래 예제는 명단에서 우선 참석한다고 한 사람은 체크해 두고, 나머지는 일괄 입력하기 전의 상황입니다. 

(최근 '직장의 신'을 열심히 보고 있는 관계로, 명단은 드라마에서 차용;;)


미스김/정주리/장부장 옆 칸에 N을 입력하고 싶은데,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노가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이 많지 않을 때는 가장 빠르기도 하지만, 엑셀 작업이라는 것이 통상 노가다가 허용하는 범위를 넘곤 하지요. 


의지를 가지고 해나가는 방법보다는 아래 방법을 사용하시면 좀 더 스마트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빈 셀만 선택하기  

1) 빈 셀을 포함하여 대상이 되는 범위를 전체 지정  


2) Ctrl+G > '옵션'클릭 > '빈 셀' 선택하면, 비어 있는 셀만 선택됨






2. 선택된 셀에 값 채워 넣기

(아래 내용은 http://consultoffice.tistory.com/20 을 참조 하셔도 됩니다.)


1) F2를 누르고 입력 창에 'N' 입력


2) Ctrl+Enter


이 테크닉을 기억해두시면 아주 가끔 많은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Ctrl+G > 옵션을 눌렀을 때 '응? 빈 셀 말고도 뭔가 다른 식으로도 응용가능하겠는데?!'라는 생각이 드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생각하신 것처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 엑셀을 사용하는 묘미가 아닐까 합니다. 

AND